본문 바로가기
행복 만들기/마음과 관계 속의 행복

카우아이 섬의 기적 6부

by 행복 리부트 2025. 12. 13.

1955년부터 시작된 에미 워너 교수의 카우아이 섬 연구는 인류에게 커다란 교훈을 남겼습니다. 우리는 6부에 걸친 긴 여정을 통해 몇 가지 분명한 진실을 확인했습니다. 환경은 중요하다, 하지만 결정적이지 않다. 사람을 살리는 것은 환경이나 제도가 아니라 사람(관계)이다. 회복탄력성은 타고난 재능이 아니라 학습이 가능한 태도다. 그리고 늦었다고 생각할 때가 가장 빠른 때다. 이제 마지막으로 위대한 연구 결과를 우리의 실제 삶과 내 가족, 그리고 나 자신에게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정리해 보고자 합니다.

힘들어 하는 아이를 위로하는 어머니, 제미나이

부모와 교육자들에게

아이를 키우는 부모님들 그리고 학생을 가르치는 선생님들께 드리는 말씀입니다. 아이의 성적표나 눈에 보이는 성과에 일희일비하지 마십시오. 아이에게 필요한 것은 네가 어떤 상황에 처하든 나는 너를 믿는다는 무조건적인 신뢰입니다. 아이가 실패했을 때 비난하지 마십시오. 대신 아이가 돌아와 쉴 수 있는 심리적 안전지대가 되어주십시오.

 

심리적 안전지대가 있는 아이들은 밖에서 힘들고 고통스런 일이 있으면 빨리 귀가하여 상처를 치유합니다. 그러나 심리적 안전지대가 없은 아이들은 귀가하지 않고 밤늦도록 길거리를 서성입니다. 집이 바깥보다 더욱 고통스러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교 후 길거리에서 시간을 보내는 학생들, 제미나이

 

그저 곁에 있어 주는 것, 아이의 이야기를 들어주는 것, 따뜻한 눈빛을 보내는 것, 그것이면 충분합니다. 사랑을 먹고 자란 아이는 세상 어떤 풍파가 닥쳐도 스스로 이겨낼 힘을 갖게 됩니다. 당신이 아이에게 줄 수 있는 최고의 유산은 돈이 아니라 회복탄력성을 키워 주는 것입니다.

 

어른이 된 우리들에게

나는 어린 시절 불우했는데 그런 나에게도 희망이 있을까요?라고 묻는 분들이 계십니다.그렇습니다. 어린 시절 부모에게 받지 못한 지지를 성인이 된 지금은 자신에게 스스로 줄 수 있습니다. 이를 심리학에서는 자기 자비(Self-Compassion)라고 합니다. 힘든 일이 닥쳤을 때 자신을 몰아세우거나 비난하지 마십시오. 대신 가장 친한 친구를 위로하듯 자신에게 말해주십시오. 괜찮아, 실수할 수도 있어. 여기까지 온 것만 해도 대단해. 바로 자기 자비입니다. 내 안의 어린아이에게 내가 그토록 원했던 따뜻한 한 사람이 되어주는 것입니다. 스스로를 믿고 격려하는 태도가 당신의 회복탄력성을 깨웁니다.

스스로 위로하는 자기 자비 실천, 제미나이

삶의 의미를 찾자

카우아이의 늦게 핀 꽃들은 타인을 도울 때 살아날 힘을 얻었습니다. 우울하고 무기력하다면 시선을 내부에서 외부로 돌려보십시오. 봉사 활동을 하거나 누군가에게 작은 친절을 베푸십시오. 내가 누군가에게 도움이 된다는 자아효능감은 상처받은 마음을 치유하는 가장 실효적인 약입니다. 그리고 감사 일기도 써 보십시오.  5부에서 보았듯이 긍정적인 시각은 훈련할 수 있습니다. 하루에 3가지씩 감사한 일을 찾는 습관은 뇌의 습관 회로를 긍정적으로 강화시킵니다. 자신의 마음에 행복이라는 영양분을 공급합니다.

 

우리들은 고무공이다, 제미나이

 

많은 사람이 자신을 유리공으로 생각합니다. 한 번 떨어지면 산산조각이 나서 다시는 붙일 수 없다고 믿습니다. 그래서 실패를 두려워하고 상처받지 않으려 움츠러듭니다. 하지만 카우아이 연구가 증명한 인간의 본질은 유리공이 분명 아닙니다. 인간은 고무공입니다. 바닥으로 떨어질수록 그 반동으로 더 높이 튀어 오를 수 있는 존재입니다. 우리는 이러한 힘을 회복탄력성으로 부릅니다.

지금 힘들다면 날아 오르기 위한 준비과정이다, 제미나이

 

시련과 결핍은 우리를 파괴하지 못합니다. 오히려 우리를 더 단단하게 만듭니다. 지금 힘든 시간을 보내고 계신가요? 그렇다면 기억하십시오. 당신은 지금 바닥을 치고 있는 것이 아니라 더 높이 날아오르기 위한 준비를 하는 중입니다. 카우아이 섬의 기적이라는 긴 글이 당신의 삶에 작은 한 사람의 역할을 하기 바랍니다. 당신은 당신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강하고 탄탄한 마음을 가진 사람입니다.

'행복 만들기 > 마음과 관계 속의 행복'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명분과 행복  (0) 2025.12.15
체면과 행복  (0) 2025.12.15
카우아이 섬의 기적 5부  (0) 2025.12.13
카우아이 섬의 기적 4부  (0) 2025.12.13
카우아이 섬의 기적 3부  (2) 2025.12.13

TOP

Designed by 티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