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음의 상처 치유하기/성폭력

성폭행범의 심리

by 행복 리부트 2025. 11. 4.

성폭행은 단순한 성적 충동의 결과가 아닌, 권력, 통제, 분노, 그리고 왜곡된 인지가 복합적으로 작용한 폭력 행위입니다. 이들의 심리를 단 하나의 유형으로 규정할 수는 없으나, 연구와 임상 사례에서 공통적으로 발견되는 주요 심리적 특성과 환경적 요인들은 존재합니다.

 

성장 환경과 초기 경험

모든 성폭행범이 불우한 환경에서 자란 것은 아니지만, 특정 환경적 요인들이 성폭력 위험성을 높이는 강력한 상관관계는 분명히 존재합니다. 첫째는 폭력의 학습입니다. 가장 두드러진 요인 중 하나는 가정 내 폭력의 목격 또는 경험입니다. 어린 시절 아버지의 어머니에 대한 폭력, 혹은 본인 스스로가 신체적, 정서적, 성적 학대의 피해자였던 경험은 갈등 상황에서 폭력은 효과적인 해결책이라는 치명적인 학습을 유발합니다. 둘째는 정서적 박탈과 불안정 애착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부모로부터 일관된 사랑과 지지를 받지 못하고 방임되거나, 정서적으로 거절당한 경험은 타인과의 공감적 관계 형성을 근본적으로 방해합니다. 이들은 타인을 인격체가 아닌 자신의 욕구를 채우는 대상이나 도구로 인식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셋째는 왜곡된 성(性) 관념의 조기 습득입니다.  유해한 포르노그래피나 주변 환경을 통해 여성을 성적 대상화하고 비하하는 태도를 일찍부터 내면화합니다. 성(性)을 친밀감의 교류가 아닌, 정복과 쾌락의 수단으로만 배우게 됩니다.

 

핵심적인 심리적 특성

이러한 환경적 토대 위에서 다음과 같은 특징적인 심리가 발달합니다.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인지 왜곡입니다. 이들의 사고방식은 합리화와 정당화로 가득 차 있습니다. 다음은 피해자에 대한 비난입니다. "그 여자가 유혹했다", "밤늦게 다니니 당할 만했다"와 같이 범죄의 원인을 피해자에게 전가합니다. 다음은 행위를 최소화시킵니다. "그저 장난이었다", "상대도 즐겼다", "심각한 강간은 아니었다"라며 자신의 행동이 별일 아닌 것처럼 축소합니다. 다음은 특권 의식입니다 "나는 이 정도는 누릴 자격이 있다"는 비상식적인 특권 의식으로 자신의 욕구를 타인의 권리보다 우위에 둡니다. 다음은 공감 능력의 현저한 결여입니다. 이들은 타인의 고통을 인지하거나 느끼는 능력이 극도로 부족합니다. 피해자의 공포, 수치심, 고통은 이들의 고려 대상이 아닙니다. 일부 가학적(Sadistic) 유형의 경우에는 오히려 상대의 고통에서 권력감과 성적 흥분을 느끼기도 합니다. 다음은 권력 및 통제에 대한 강박입니다.  성폭행의 핵심 동기는 성(性) 그 자체보다 지배욕, 통제력의 확인입니다. 이들은 종종 자신의 삶이 무력하고 통제 불가능하다고 느낍니다. 타인을(특히 자신보다 약하다고 인지되는 대상을) 힘으로 제압하고 통제하는 행위를 통해, 자신의 존재감과 힘을 확인하려 합니다. 다음은 높은 충동성과 낮은 인내심입니다. 자신의 욕구나 분노를 즉각적으로 해소해야 하며, 이를 지연시키는 능력이 부족합니다. 사소한 거절이나 좌절감도 극단적인 분노와 공격성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왜곡된 성관념은 성폭행의 원인, 제미나이

 

범행의 동기와 유형

심리학자와 범죄학자들은 성폭행범을 동기에 따라 몇 가지 유형으로 분류합니다. 이는 한 사람에게 복합적으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첫째,권력형입니다. 가장 흔한 유형 중 하나입니다. 자신의 남성성, 힘, 우월성을 과시하고 확인하기 위해 범행을 저지릅니다. 이들은 상대를 정복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종종 피해자가 자신에게 굴복하는 모습에서 만족감을 얻습니다. 둘째, 분노형입니다. 이 유형의 범행은 극단적인 분노의 표출입니다. 특정 여성이나 혹은 여성 전체에 대한 적개심과 분노를 폭력적인 성행위로 표출합니다. 범행은 매우 잔인하고 폭력적이며, 성적 쾌락보다는 분노 해소가 주된 목적입니다. 셋째, 가학형입니다. 가장 위험한 유형입니다. 성적 흥분과 폭력, 고통이 분리 불가능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들은 피해자에게 의도적으로 고통과 공포를 주며, 그 과정 자체에서 성적 만족을 느낍니다. 계획적이고 치밀하며, 재범 위험성이 극도로 높습니다. 넷째, 기회주의형입니다.  다른 범죄(예: 절도)를 저지르다가 우발적으로, 혹은 술이나 약물 등에 취해 충동적으로 범행을 저지릅니다. 다른 유형에 비해 성적 환상이 뚜렷하지 않을 수 있으나, 기본적인 공감 결여와 왜곡된 성 인식은 공유합니다.

 

범행 후의 태도

이들의 후회는 일반적인 도덕적 죄책감과는 다릅니다. 피해자에 대한 죄책감은 거의 없습니다. 앞서 언급된 인지 왜곡과 공감 능력 결여로 인해, 피해자가 겪은 고통에 대해 진심으로 뉘우치는 경우는 매우 드뭅니다. 자신에 대한 연민은 매우 흔합니다. 이들의 후회는 "왜 내가 잡혔을까", "내 인생이 망가졌다"와 같이 범행의 결과가 자신에게 미친 부정적인 영향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이는 진정한 반성이 아닌 자기 연민에 가깝습니다. 요컨대, 성폭행범은 순간적인 충동을 이기지 못한 실수를 한 사람이 아닙니다. 그들은 폭력을 학습하고, 타인을 대상화하며, 자신의 행동을 정당화하는 왜곡된 신념 체계를 내면에 견고하게 구축한, 통제와 공감에 심각한 결함이 있는 인격입니다. 그렇기에 이들에 대한 처벌은 엄중해야 하며, 교정 프로그램 역시 이들의 뿌리 깊은 인지 왜곡을 깨뜨리는 데 초점을 맞춰야만 합니다.


TOP

Designed by 티스토리